2016년 8월 8일 월요일

스프레드시트(엑셀)을 위젯으로 만들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팁

1. 목표

어떤 목적으로든지 구글스프레드시트의 특정 셀을 위젯화 해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저는 가계부의 잔액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

2. 과정 및 결과

일단 필요한 셀을 확인해주세요. 저는 A1:B1, C1:F3 셀을 위젯화 하고 싶습니다.

셀을 확인하셨으면 시트를 하나 새로 만드세요.
새 시트에는 선택한 데이터만 표시할 겁니다.

혹시 다른 시트의 데이터를 또 다른 시트로 불러오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어서 방법을 적자면,
데이터를 받아올 셀에 ‘=시트이름!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불러올 데이터가 있는 시트이름이고요. 느낌표로 구분하시고 셀이름과 번호 적으시면 됩니다. 색상은 따로 다시 지정해야했고요.
저는 이 시트의 이름을 ‘위젯용 웹게시’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아 그리고 되도록 셀의 폭을 줄여놓으세요. 넓으면 위젯으로 불러왔을 때 짤려요.

다음은 상단 메뉴에서 파일>웹에게시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상단과 같은 설정 창이 뜨는데 저는 이미 게시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뜨네요.
중요한 점은 위젯을 만들 시트 이름을 정확히 선택하세요. 저는 ‘위젯용웹게시’이고요, 웹페이지 형식을 선택합니다.
최 하단에 파일이 수정되면 자동으로 다시 게시를 반드시 체크해주시고요.
그 후 게시를 누르시면 2번째 빨간 박스와 같이 게시주소를 얻게 됩니다. 이 주소는 공개용이라는 점을 주의해 주세요. 누구나 주소만 알면 접근 가능합니다. 다만 주소가 너무 복잡하게 떠서 거의 암호나 마찬가지임. 누군가 접근해서 볼 가능성은 희박할 듯.
아무튼 저 주소를 적당히 모바일에서 복사할 방법을 찾으세요. 저는 구글 킵으로 저 주소를 복사해서 모바일에서 다시 복사했음.


이제 폰으로 플레이스토어에서 WebSnap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습니다. 그후 위젯리스트에서 이를 선택해서 배치하시면 위 사진의 우측과 같은 설정 창이 뜹니다. 여기서 두번째 메뉴인 capture region을 선택해주세요.
그 후 뜨는 화면의 주소창에 자신이 복사해둔 스프레드시트 웹게시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아까 만들어 둔 시트가 뜹니다.


이 상태에서 표시해둔 select 버튼을 누르시고, 원하는 영역의 최 좌측 최 하단의 셀을 선택하신 후 우측 사진의 박스표시한 우상단 방향으로 확장하는 듯한 버튼을 누르시면 영역이 확장됩니다.


원하는 영역이 선택 완료되면 체크박스 아이콘을 누르세요. 그러면 우측 사진처럼 다시 설정메뉴 화면으로 나오게 되고 select region은 원하시는 스프레드 시트 파일 이름과 주소로 바뀌어 있습니다.
여기서 홈버튼 말고 뒤로 가기 버튼 눌러서 앱을 종료시키셔야 합니다.
그러면 위젯 추가됨.


success!!^^;;
아까 설정메뉴에서 동기화 주기나 통신환경 설정 가능하니 각자 설정들은 만져보시면 될 듯.

댓글 2개:

  1. 안녕하세요. 덕분에 좋은기능 알게되어 잘사용중입니다.
    저는 교대근무중이라서 매일매일 바뀌는 근무자를 나타내는 엑셀을 만들어서 위젯으로 띄워놨습니다.


    투데이함수를 이용하여 그날 근무자들을 보여주는방식인데
    단점이 구글스프레드시트에 접속을 안하니 투데이함수가 갱신이 안되더라구요.

    어제 접속한뒤 접속을 안하면 계속해서 어제날짜기준으로 어제근무자들만 표시를합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접속을 하면 투데이함수가 오늘날짜로 바껴서 오늘근무자가 표시됩니다.

    접속을 안해도 자동으로 갱신되게 하는 기능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