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0일 월요일

플레이스토어 결제 수단 중 가장 저렴한 것은?


증가하는 플레이스토어 결제량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 많이들 하시나요?

저는 최근 1~2년 동안 오직 이북만 구매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리디북스를 이용했습니다만. 몇가지 이유로 저는 그냥 구글 북스에 정착했습니다. 사실 국내에선 현재까지 리디북스가 가장 좋은 이북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정리병자라서 구매한 도서가 여기저기 흩어지는 걸 원치 않았습니다. 
원서구입이나 PDF 업로드 까지 가능한 플레이 스토어가 저한테는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읽고 싶은 책이 이북으로 없으면? 안삽니다^^ 안읽으면 되죠. 저는 이북 시장에 출판사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길 바랍니다.

영구소장하고 싶은 DVD도 플레이 무비에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다른 루트로 찾기 힘든 독립영화도 꽤 잘 올라오고 있고요.

그리고 저는 뭣보다 구글 서비스의 지속성에 의심을 갖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죽을 때 까지 가지고 있을거라고 생각하는 거죠.

사실 여태까지 구글이 꽤 많은 서비스를 중단해 왔음에도 이렇게 믿는 이유는 몇가지 있는데요.
  • 언제나 중단되는 서비스들의 자료를 백업할 시간과 수단을 사용자에게 제공해 왔다는 점.
  • 중단된 서비스가 전부 무료 서비스들이었다는 점
플레이 스토어에서 가능한 결제수단 및 수수료
  • 해외 인터넷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 통신사 소액결제
  •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프트 카드
  • 소액결제의 경우 결국 부채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계부 쓸 때 복잡해져서요^^ 저는 복잡한거 싫어해요. 그래서 신용카드도 안쓰고요.
  • 기프트 카드의 경우는 앱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도서나 영화 구매가 불가능해요. 그래서 거의 사용해 본 적이 없고요. 앱만 구매한다면 제 성격상 이 방법만 사용했을 것 같네요.

정도 들 수 있겠네요. 플레이 뮤직, 북스, 무비는 저작권 등 어떤 제공주체와의 갈등의 경우가 아니라면 구글에서 먼저 서비스 중단하는 일은 없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설령 어떤 피치못할 사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더라도 기구입한 컨텐츠에 대한 소유권이 박탈당하는 일도 없을거라고 생각하고요. 또 제가 죽기전에 구글이 망하는 일도 없을 것 같고요.(솔직히 이건 좀 의문이 남긴 하네요. IT업계가 너무 빠르게 돌아가서...)


본론으로 들어가서 플레이 스토어에서 사용가능한 결제수단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원래 VISA체크카드만 사용해 왔습니다. 수수료의 실체를 확인하기 전까지는요. 저는 결제 금액의 1%선 정도의 수수료가 나갈거라고 근거 없이 믿고 있었습니다. (사실 어디선가 그렇게 들었던 듯)

1%선의 수수료를 감수한 이유는 다른 결제 수단들이 가진 문제들 때문입니다.


아무튼 여느 때와 같이 체크카드로 500원짜리 어플을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이유로 계좌 조회를 했는데 어플 결제에 1400원 가량이 빠져나가 있더라고요.^^;;; 500원짜리가 1400원 짜리가 되는 연금술이 벌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수료가 어떻게 되는지 제대로 알아봤죠. 제가 사용한 카드는 농협 VISA 채움 체크카드입니다. 수수료는 제가 생각한대로 건당 액면가의 1%가 맞았습니다. 문제는 매 건 당 0.5USD가 무조건 추가로 붙는다는 데 있었죠.

500원짜리 결제하면 505KRW+0.5USD가 결제됩니다.
건당 액면가가 크면 0.5USD가 별 문제 아니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전에 1년넘는 기간동안 어플, 도서, 영화등을 구매했을 때는 몰랐으니까요. 걍 환율이 그정돈가보다 했죠.
아마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는 분들은 다음달에 청구될때 금액 확인하시고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셨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체크카드라 바로 빠져나간 금액이 확인가능해서 알게 된 거고요.

아무튼 대부분 플레이스토어 결제액이 소액이라 점에 비추어 보아 이 수수료는 결코 적은 비율이 아닙니다. 건당 평균 결제 금액이 3천원이라고 치면 수수료 비율이 오늘 환율 기준으로 600원 이상이 됩니다. 20%가 넘어버리는 거죠.


요즘엔 그래서 소액결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계부 쓸 때 부채때문에 조금 복잡해졌나 싶었지만, 적응하니까 아무렇지도 않네요. 더 명료해진 것 같기도 하고.

아마 은행별 카드사별로 카드 상품별로 수수료가 다소 차이날 수 있겠지만, 한번 확인해 보시고 어지간하면 그냥 소액결제로 결제하세요.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분들 많은 것 같던데;;;

댓글 없음:

댓글 쓰기